임파선염 증상,  목임파선염 증상, 목임파선염 원인, 임파선염 치료 등에 대하여 아래에 정리하였다. 참고하시어 도움되시기를 바랍니다.

 
임파선염이란?
우선 임파선염에 대해서 알아야 겠죠? ㅋ

 임파선염은 림프절의 염증으로....급성과 만성으로 나눈다.

급성은 임상적으로 비화농성(非化膿性) ·화농성 ·화농성 봉와직염성(化膿性蜂窩織炎性) 등으로 구별한다. 원인균은 보통 포도상구균 ·연쇄구균이며, 서혜림프절은 외음부의 연성하감 ·임질 등인 경우에도 현저하게 종창하고 통증이 있는 횡현(橫痃)이 일어난다. 하감성 횡현은 빨리 화농하고 스스로 터져서 난치성 궤양을 만들기 쉽다.

 급성림프절염에는 화학요법을 실시하고 화농하면 절개한다. 만성림프절염은 독력이 약한 균의 지속적 자극에 의하여 일어나며, 선병질성(腺病質性) 어린이가 원인불명의 발열에 이어 경부림프절의 만성종창을 일으키는 일이 있다.

 만성림프절염은 결핵성림프절염(림프절결핵)과 잘못 알기 쉬우며, 일반적으로 단순성 염증은 선주위염을 일으키지 않는다.

  급성 임파선염

 급성 임파선염 증상

턱, 목, 겨드랑밑, 사타구니 근처 등의 임파선이 부어 표면의 피부는 붉게 열을 내며 통증을 호소합니다.
화농되어 부드러워지고 오래 응어리로 되어 남게 되는 수가 있습니다.소아에 많이 생깁니다.
 원인은 얼굴이나 손발에 상처를 입는다거나 염증이 있으면 세균이 그 영역의 턱, 목, 겨드랑밑, 사타구니 등의 임파선에 달하여 그 염증을 일으킵니다.치료는 안정고 냉습포, 화악요법제, 항생물질의 사용으로 치료하며, 화농되면 절개합니다.

 결핵성 임파선염


결핵선 임파선염 증상

목이 임파선에 일어나는 수가 가장 많으며 경선결핵이라고 해서 잘 알려져있습니다.
청소년이 잘 걸리기 쉬우며 언제부터 붓기시작했는지 몰라볼 정도로 천천히 목의 임파선이 붓습니다.
아픔은 거의 없으나 임파선이 서로 맞붙어서 울퉁불퉁한 응어리로 됩니다.
진행하여 응어리가 부드러워져서 바깥으로 터지면 농이 배출되어 좀처럼 낫기 어려운 상처로 되는 수가 있습니다.

결핵성 임파선염 원인

결핵균이 편도선, 인후, 폐등을 통하여 목의 임파선에 감염되어 일어나며 농에서 결핵균을 증명할 수 있는 수가 있습니다.


결핵성 임파선염 치료

영양을 좋게 하여 전신의 저항력을 강화시키고 결핵에 필요한 항생제, 파스히드라지드 등을 사용하며, 이들의 약제로서 충분하지 않을 때는 수술적으로임파선을 깨끗히 척출합니다.

 

                                                                즐거운 마음으로 감상하시고 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