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염에 좋은 음식<염증을 줄여주는 물질> 관절염에 좋은 음식<염증을 발생시키는 물질> 을 정리하였다. 도움되세요.

 
 





♣ 관절염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
관절염 증상이 심한 경우에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염증은 본래 신체가 부상을 입었거나 병이 났을 때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한 방법이다.
조직이 손상을 입으면 백혈구가 '손상부위'로 달려가시 염증을 포함하여 수 많은 생화학 반응을 일으키는 프로스타글란딘과 류코트라이언을 생성하는 것이 신체의 메카니즘이다.

퇴행성관절염의 경우 초기에는 염증이 없으나 병세가 많이 진행되면 이 염증 때문에 많은 통증이 생기고 괴로움을 겪는다.
류마치스 관절염의 염증은 더욱 고통스럽다.

일단 관절염증이 생기게 되면 관절은 뻣뻣해지고, 열이나고, 붓고, 쑤시게 된다. 염증과 통증이 몹시 심하면 병원에서 처방하는 강력한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가 크게 도움이 되지만 심장에 끼치는 악영향 등 부작용이 심하고 사용할수록 효과가 체감하여 장기복용은 곤란하다. 대신 음식과 관절영양제를 통해 염증과 통증을 완화시키는 방법을 강구하는 것이 좋다. 

섭취하는 음식에 따라 관절의 부기나 통증이 더하든지 덜할 수 있다는 사실을 유념하자. 지방산은 종류에 따라 염증 반응을 호전시킬 수도 있고, 악화시킬 수도 있어 음식을 잘 가려먹으면 염증을 다스릴 수 있다.


관절염에 좋은 음식<염증을 줄여주는 물질>
불포화지방산인 알파-리놀렌산(ALA), 에이코사펜타에노익산(EPA), 감마-리놀렌산, 리놀산 등은 모두 관절염증을 줄일 수 있다.

오메가-3는 염증을 제거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물질이며 오메가-3 중에서도 EPA는 가장 뛰어난 물질이다. 또한 이들은 심장병이나 뇌졸중 그리고 루푸스, 습진, 류머티즘 같은 자가면역 질환의 예방과 치료에도 도움이 된다.
고등어, 청어, 연어, 정어리, 송어 등 한류에 사는 자연산 생선 속에 많이 들어 있다. 단 요리 시 너무 튀기면 오메가-3 지방산이 파괴되고, 유해한 지방이 축적되니 주의해야 한다.

알파-리놀렌산도 오메가-3 지방산의 종류로 아마인유(Flaxseed Oil), 호두, 캐놀라유, 콩기름 등 식물성 기름이나 녹색채소 음식에 많이 들어있다.

감마-리놀렌산(GLA)은 오메가-6 지방산으로 서양지치씨 기름(Borage Oil), 까치밥나무씨 기름(Black Currant Oil), 달맞이꽃씨 기름(Evening Primrose Oil)에 들어 있으며 좋은 프로스타글란딘의 전구체로써 혈액 순환을 향상시키고 염증을 줄여주는 역할도 한다.
 
리놀산은 옥수수,콩,해바라기,홍화,아마인유 같은 식물성 기름에 들어있다.

관절염에 좋은 음식<염증을 발생시키는 물질>

아라키돈산은 염증을 발생시키는 주요한 원인이 되는 물질이다.
거의 동물성 제품과 포화지방에서 생성되는 아라키돈산은 혈소판의 응고, 동맥경화, 심장병, 염증 등을 일으키는 나쁜 종류의 프로스타그란딘의 전구체이다.
고기, 가금류고기, 낙농제품(특히 포화 지방산을 포함하는 것들), 계란 노른자위에는 모두 아라키돈산이 들어 있어 염증이 있는 관절염 환자는 피해야 한다.
  {자료: 다음 카페 펌}

 
                                                                분재 감상하시고 가세요. 감사합니다.

                           더보기▶  관절염에 좋은 운동/ 나쁜 운동 보러가기


 


 

 

 

 
 

 .